텍스트 생산자와 수용자 사이의 심리적 요인을 일컫는 의도성(intentionality)과 용인성(acceptability), 사회적 요인인 상황성(situationality), 텍스트상호성(intertextuality), 정보처리적 요인인 정보성(informative)이다. 그리고 “텍스트란 텍스트성의 일곱 가지 기준을 만족시키는 통화성 발화체(communicative occurrence)로
텍스트도 고전 그 자체로서의 의미를 지니고 있겠지만, 다른 작품과의 교류를 통해 새로운 텍스트를 만들어내는 것은 자유로운 생명력을 이끌어내는 작업이 될 것이다.
상호텍스트성을 우리 고전에 접목한 예로, 지난 발표에서 소개한 ‘이야기 섞어 창작하기’가 있었다. 학생 사례로 <우렁각시>와 <
교육이라 하였다. 부텐바움(Buddenbaum)은 “매체교육이란 사회 안에서 매체의 역할과 본질, 매체의 조직과 그 제도, 구조 및 기능을 잘 알고 이해할 수 있도록 사람들을 의식화시키는 것으로 동시에 매체의 내용을 평가할 수 있으며, 적절한 매체를 선택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가르치는 교육”이라고 정의
저작권법에서 예정했던 저작물이란 매개자를 필요로 한 것이었다. 소설을 일반 공중이 읽기 위해서는 인쇄, 출판업자가 있어야 했고, 음악을 듣기 위해서는 연주자나 가수가 필요했다. 멀티미디어 시대에는 전용선이나 전화회선을 통해 컴퓨터로 연결된 일반 공중이 직접 저작물을 상호 교환하고 전달
문학예술』지에 추천되어 등단
1965 (30세) 서울로 복귀하여 작품 활동 재개. 그 사이 농사, 공사판 노동, 광산일, 친구따라 장사를 하며 돌아다님.
1967 (32세) 동국대 문리대 영문과 졸업장을 뒤늦게 받음
1973 (38세) 시집 『농무』출간 (자비출간)
1974 (39세) 『농무』증보판 출간 (창작과 비평사)
Ⅰ.대중문화의 택스트 구조 분석 방법
대중적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가 사회적 커뮤니케이션의 내용을 지배하는 현대 산업사회에서, 매스 미디어의 내용은 원시사회에서의 신화와 상응하는 기능을 수행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구조주의적 방법을 대중매체의 전달내용을 분석하는데 적용해
웹 기획이란 무엇인가
기획이란 업무의 의미는 특정 업무의 영역을 좀더 포괄적으로 조망하며, 해당 업무의 틀을 짜는 작업을 말한다. 이런 업무는 어떤 기업이 움직이는데 있어 전반적인 조직의 틀부터 해서, 기업의 발전 방향 등 CEO의 결정에 도움이 될만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 제안 하는 역할을 말
마킹되어 있고, 앞면 우측에도 숫자 10000이 마킹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디지털 워터마크는 다양한 특징들을 구비하여야 한다. 왜냐하면, 저작권 관리정보의 파손을 분명히 불법적인 접근 자나 획득자가 시도할 것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즉, 불법적인 획득은 실질적으로 그 내용정보를 확인하더라
제1절 리 듬
Ⅰ. 리듬의 개념
-언어는 소리와 의미가 일체를 이룬 것.
-시인은 음악적 효과를 창조하기 위하여 소리를 모형화, 소리의 모형화가 곧 리듬.
-규칙적 반복이란 동일성의 현상이며 이것이 리듬
-서정시의 운문에서는 동일성의 반복이라는 음악적인 장에 따라 단어들이 질서를 이룸.
-리